요즘 소위 잘 나가는 회사들은 성장과 네임밸류를 높이기 위해 직원에게 투자를 많이 합니다. 이는 직원들의 행복과 웰빙을 증진시키는 것이 곧 회사의 성장 속도를 높이는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영 철학을 가진 회사들은 직원들이 원하는 복지로 손꼽히는 다양한 회사 복지 종류를 도입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능력있는 인재를 영입하는 경쟁 요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즘 시대, 직원들이 원하는 회사 복지 종류 BEST 5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일하기 좋은 회사, 복지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고민 중인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이번 글을 주목해주세요!
회사 복지 종류 1. 유연한 휴가 제도
<출처> Freepik
첫 번째로 소개할 회사 복지 종류는 유연한 휴가 제도입니다.
최근에는 직원들이 고정된 시간 단위의 반차나 연차 개념보다 유연한 휴가 제도 도입을 회사 복지로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직원들이 자유롭게 휴가 일수와 시간을 조절해서, 본인이 쉬고 싶은 시기에 휴가를 계획할 수 있도록 휴식의 유연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도 필요합니다.
연차/반차/시차 제도
하루 8시간 근무 기준으로 연차는 하루 8시간을, 반차는 그 중 4시간을 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시차는 연차나 반차보다 더 작은 시간 단위로 유급 휴가를 쪼개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연차/반차/시차 제도는 개인 휴가를 조금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차 제도는 시간 단위로 병원 진료 등 개인 용무를 보고자 할 때 유용해서 워라벨을 중요시 하는 MZ 세대에게 만족도 높은 회사 복지 종류 중 하나입니다.
회사 복지 종류 2. 유연한 근무 환경
<출처> Freepik
두 번째로 소개할 회사 복지 종류는 유연한 근무 환경 제공입니다.
최근 회사는 직원들의 업무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법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는 직원 성향에 따라 업무 생산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유연근무제 도입
유연근무제는 9시 – 18시로 고정된 근무시간이 아니라, 직원별 업무 진행 상황에 따라 유연한 근무시간을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직원들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환경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스스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해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재택 근무 도입
재택 근무는 코로나19 인해 보편화 되면서, 많은 회사들이 재택 근무를 전면 도입하거나 총 근무 일수 중 일부를 선택해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꾸고 있습니다.
특히 재택 근무는 집에서 일할 때 효율이 높은 분, 업무와 육아 병행이 필요한 워킹맘/워킹대디, 출퇴근 시간을 아끼고 싶은 분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회사 복지 종류 3. 사내 대출 프로그램
<출처> Unsplash
세 번째 복지 종류는 사내 대출 프로그램입니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면서 특히 금리 인상 문제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으로 대출 받기가 더욱 어려워지면서 저금리 대출이 가능한 회사 대출을 선호하는 직원들이 늘어났습니다.
주택자금대출 제공
주택자금대출은 회사에서 직원들의 주거를 지원하고자 주택 구입 자금 대출/전세 자금 대출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사내 대출 프로그램은 직원들에게 주거 문제의 부담을 덜어주면서 회사의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결과적으로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복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 복지 종류 4. 다양한 웰빙 프로그램
<출처> Unsplash
네 번째로 소개할 회사 복지는 다양한 웰빙 프로그램 도입입니다.
요즘 뜨는 회사들은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증진 시키고자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심리 치료 프로그램 도입
회사는 직원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심리 치료/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합니다. 대표적으로 명상 프로그램, 사내 심리 상담 센터, 아로마 테라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웰빙 프로그램을 회사 복지로 도입하면 직원들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낮추며 업무 집중도를 높일 수 있고, 회사는 직원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내 웰빙 시설 도입
회사는 직원들이 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피트니스 클래스/시설 운영, 명상실, 수면실, 안마실 등 사내 웰빙 시설을 도입합니다. 특히 회사 밖에서의 웰빙 시설은 비용이 비싸며 이용할 시간이 부족해서 활용하기 쉽지 않은데요, 사내에 이러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면 직원들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신체적, 정신적 케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 복지 종류 5. 1인 1 법인카드 발급
<출처> Unsplash
다섯 번째 회사 복지 종류 추천은 바로 1인 1법인카드 발급입니다.
요즘 회사는 효율적인 자금 관리 차원에서 법인카드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인데요, 법인카드는 직원 복지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직원 1인당 법인카드 1장씩 발급하여, 직원들은 개인 법인카드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복리후생비 범위에 한하여 업무와 관련된 복지 비용을 간편하게 결제하고 정산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 복리후생비 지원
우선 복리후생비란 직원들의 복리후생 증진을 목적으로 지출된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법인카드로 지원하는 복리후생비 항목은 식대, 사내행사비, 경조사비, 선물비, 학자금지원 등이 있습니다. 직원들은 지원 가능한 복리후생비 범위에 한하여 1인 1법인카드로 쉽고 빠르게 본인의 복지를 챙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직원들이 원하는 복지, 요즘 뜨는 회사 복지 종류 5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직원들이 정말로 원하는 복지 제도를 갖춘다면 회사는 직원 개개인의 만족도와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원하는 복지가 무엇인지 궁금하거나 복지 좋은 회사를 만들고 싶은 스타트업 대표님들께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우리 회사, 효율적인 1인 1법인카드 발급과 관리를 고민하고 있다면?